1. 입출력 함수
> 입력 : input("출력할 문장")
> 출력 : print("출력할 문장")
2. 문자열 포매팅
> %
코드 | 설명 |
%s | 문자열(String) |
%c | 문자 1개(character) |
%d | 정수(Integer) |
%f | 부동소수(floating-point) |
%o | 8진수 |
%x | 16진수 |
%% | Literal % (문자 % 자체) |
# 값 출력
print("나는 {0}시 {1}분에 일어났어".format(value1, value2))
# 변수 출력
a, b, c = map(int,input().split('.'))
print('{0:04d}.{1:02d}.{2:02d}'.format(a, b, c))
# 매개변수를 지정하여 출력
a, b, c = map(int,input().split('.'))
print('{Y:04d}.{M:02d}.{D:02d}'.format(D=c,Y=a,M=b))
#좌측 정렬
print("{0:<10}".format("hi"))
# 우측 정렬
print("{0:>10}".format("hi"))
# 가운데 정렬
print("{0:^10}".format("hi"))
#문자 채우기
print("{0:=^10}".format("hi"))
print("{0:!<10}".format("hi"))
> f-string
- 문자열 앞에 접두사 f를 붙이고, 중괄호 안에 변수를 넣는 방식
- 자료형의 번환 없이 문자열과 정수를 함께 넣을 수 있음
# 기본 출력
s = '일'
print(f'나는 하고 싶은 {s}을 하면서 살고싶다.')
# 소수 출력
y = 3.42134234
print(f'{y:0.4f}')
# 왼쪽 정렬
print(f'{"hi":<10}')
# 오른쪽 정렬
print(f'{"hi":>10}')
# 가운데 정렬
print(f'{"hi":^10}')
# 문자 채우기
print(f'{"hi":=^10}')
print(f'{"hi":!<10}')
2. 자료형
> Numeric
- int
- float
- complex
> Sequence
- list : [data, data, data, ...]
: 데이터 수정 가능
- tuple : (data, data, data, ...)
: 데이터 수정 불가능
: 데이터 1개인 경우에도 , 필수 ~>> a = ("b", )
> Mapping
- dict : {"key" : value, "key" : value, ...}
> Set
- set : 순서 없는(unordered) 데이터(출력 시 어떤 값이 먼저 나올지 모름)
: 중복은 제거 = 고유 값을 가짐
: 수정 가능
: {value, value … }
> dict와 같이 중괄호로 선언
> s = {} : 불가능(dict로 선언 됨)
> s = set() : 생성자를 사용하여 빈 set 선언
- frozenset : set과 동일하지만 수정 불가능
> None : 값의 부재
: None = Null = Nil = Nan
: Python에서는 하나의 데이터 타입으로 존재
: None 객체는 유일 -> id() 함수로 확인 시 동일한 identity를 가짐
3. Range
> range 객체
- 연속된 숫자를 생성하는 것
- 형태
1) range(최종값) : 0 ~ (최종값-1) 까지 연속된 숫자
2) range(초기값, 최종값) : (초기값) ~ (최종값-1) 까지 연속된 숫자
3) range(초기값, 최종값, 증가값)
: (초기값) ~ (최종값-1) 까지 (증가값)만큼 증가하면서 생성
: 증가값이 음수인 경우 (초기값)에서 (최종값 + 1) 까지 (증가값) 만큼 감소하면서 생성
4. Slice
> slice
- 문자열이나 리스트와 같은 순차형 객체(Sequence)에서 일부를 잘라 반환하는 것
- 형식
1) 객체명[초기위치:최종위치]
: (초기위치) ~ (최종위치 - 1) 까지의 요소들 반환
2) 객체명[초기위치:최종위치:증가값]
: (초기위치) ~ (최종위치 - 1) 까지 (증가값) 만큼 건너뛰면서 반환
: 증가값이 음수인 경우 (초기값)에서 (최종값 + 1) 까지 (증가값) 만큼 감소하면서 생성
3) 초기위치 값 / 최종위치 값이 음수인 경우
: 음수의 의미 = 마지막 요소에서 시작
: 객체명[-5:2] > [마지막 요소로부터 왼쪽으로 5번째 위치] 부터 ~ [첫 번째 요소로부터 오른쪽으로 (2-1)번째 요소] 까지 반환
: 객체명[0:-4] > [첫 번째 요소로부터 오른쪽으로 0번째 위치] 부터 ~ [마지막 요소로부터 왼쪽으로 4번째 요소 - 1] 까지 반환
4) 생략된 경우
: 객체명[:] / 객체명[::] - 모든 요소 반환
: 객체명[초기위치:] - 초기위치에서 마지막 위치까지의 요소 반환
: 객체명[:최종위치] - 0번째 위치에서 (최종위치 - 1)까지의 요소 반환
: 객체명[::증가값] - 0번째 위치에서 마지막 위치까지 (증가값) 만큼 증가하면서 반환
5. List Method
구분 | 설명 | 예시 |
append(x) | 리스트 끝에 요소 추가 | a.append(4) → [1,2,3,4] |
extend(iterable) | 리스트 뒤에 iterable 요소들 추가 | a.extend([5,6]) → [1,2,3,4,5,6] |
insert(i, x) | i번째 위치에 x 삽입 | a.insert(1, 100) → [1,100,2,3,...] |
remove(x) | x와 같은 첫 요소 제거 | a.remove(3) |
pop(i=-1) | i번째 요소 제거 + 반환 (기본은 마지막) | a.pop() → 마지막 요소 반환 |
clear() | 리스트 비우기 | a.clear() |
index(x) | x의 인덱스 반환 | a.index(3) |
count(x) | x의 개수 세기 | a.count(3) |
sort() | 정렬 (in-place) | a.sort() |
reverse() | 반전 (in-place) | a.reverse() |
copy() | 얕은 복사본 반환 | b = a.copy() |
6. Set Method
구분 | 설명 | 예시 |
add(x) | 원소 추가 | s.add(10) |
update(iterable) | 여러 원소 추가 | s.update([1,2]) |
remove(x) | x 제거 (없으면 에러) | s.remove(2) |
discard(x) | x 제거 (없으면 무시) | s.discard(2) |
clear() | 전체 삭제 | s.clear() |
7. String Method
구분 | 설명 | 예시 |
join() | 문자열 합치기 | ' '.join(['a','b']) → 'a b' |
split() | 문자열 나누기 | 'a,b'.split(',') → ['a', 'b'] |
replace(a, b) | a를 b로 바꾸기 | 'hi'.replace('h','H') → 'Hi' |
strip() | 양쪽 공백 제거 | 'hi '.strip() → 'hi' |
find(x) | x의 첫 위치 반환 (없으면 -1) | 'apple'.find('p') → 1 |
count(x) | x의 개수 | 'apple'.count('p') → 2 |
upper() / lower() | 대소문자 변환 | 'hi'.upper() → 'HI |
8. Tuple Method
구분 | 설명 |
count() | x의 개수 |
index() | x의 인덱스 반환 |
9. Dict Method
구분 | 설명 | 예시 |
get(key, default) | 키 가져오기 (없으면 default) | d.get('a', 0) |
keys() / values() / items() | 키 / 값 / 키값쌍 | d.items() → [('a',1), ('b',2)] |
update({}) | 값 여러 개 한꺼번에 업데이트 | d.update({'c':3}) |
pop(key) | 키 제거 + 값 반환 | d.pop('a') |
clear() | 전체 삭제 | d.clear() |
'정보처리기사 > 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운영체제 (3) | 2025.07.18 |
---|---|
기타 응용 SW 기초 기술활용 (3) | 2025.07.17 |
코딩 - Java(클래스, 상속과 생성자, 메소드 오버라이딩, final 클래스와 메소드, 추상화, 형변환, 예외처리) (0) | 2025.07.17 |
코딩 - C언어(포인터, 구조체, 사용자 정의 함수, 형변환) (0) | 2025.07.16 |
코딩 - 공통 분야 (1) | 2025.07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