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정보처리기사/실기

UML

by Anonymouszero 2025. 7. 19.
반응형

1.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
> UML :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 - 구성요소 : 사물(Things), 관계(Relationship), 다이어그램(Diagram)
> 사물 : 구조 사물(개념적, 물리적 요소), 행동 사물(요소들의 행위), 그룹 사물(그룹으로 묶어 표현), 주해 사물(부가적인 설명)

2. UML 관계

> 관계 : 연관성 표현
 - 연관, 집합, 포함, 일반화, 의존, 실체화
> 연관(Association) :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
 : 다중도 > 1, n, 0..1, 0..*, 1..*, n..*, n..m (db랑 비슷)
> 집합(Aggregation) : 다른 사물에 포함, 서로 독립적
 : 포함 하는쪽으로 속이 빈 마름모 연결하여 표현
> 포함(Composition) :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
 : 포함 하는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 연결
> 일반화(Generalization) :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
 : 상하위의 개념 / 세모 화살표
> 의존(Dependency) :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동안만 연관 유지
 : 점선 화살표
> 실체화(Realization) :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,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
 : 속이 빈 점선 세모 화살표

3. UML 다이어그램

> 구조적 다이어그램 : 클래스, 객체, 컴포넌트, 배치, 복합체 구조, 패키지 <~  ㅇ 또는 ㅅ이 없음
> 행위 다이어그램 : 유스케이스, 순차, 커뮤니케이션, 상태, 활동, 상호작용 개요, 타이밍 
> 스테레오 타입 :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 표현

> 기능 모델링 : 기능을 정리하여 그림으로 표현 > Activity, UseCase
> 정적 모델링 : 논리적인 구조 표현, Class로 추상화 > Class 다이어그램
> 동적 모델링 :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 > 순차, 커뮤니케이션, 상태(순서가 있음)

> Package :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 간의 의존 관계
                  : 패키지, 객체, 의존 관계
                  : 프레임이 여러개 그려지면 패키지 
> Class(정적 모델링) : 클래스, 제약조건, 관계 : ERD와 비슷함 
> Use Case(기능 모델링) : 시스템/시스템범위, 액터, 유스케이스, 관계 : 졸라맨 그려지면 유스케이스
> Sequence(동적 모델링) : 액터, 객체, 생명선, 실행상자, 메시지, 객체소멸, 프레임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: 졸라맨(액터), 전체 프레임과 좌상단에 제목이 있으면 시퀀스
> Activity(기능 모델링) : 액션, (시작, 종료, 조건판단, 병합, 포크, 조인) 노드, 스윔레인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노드 있으면 액티비티, 자료 흐름도(Flowchart)와 비슷
> Communication(동적 모델링) : 액터, 객체, 링크, 메시지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: 크게 프레임은 있으나 제목이 없으면 커뮤니케이션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: 초기에 (Collaboaration)다이어그램이라고도 불림
> State : 상태, 시작상태, 종료 상태, 상태전환, 이벤트, 프레임
             : 검은 원이 있으면 상태 다이어그램(플로우차트형태 아님)

반응형

'정보처리기사 > 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알고리즘  (0) 2025.07.19
요구사항 확인  (4) 2025.07.19
저작권 및 보안  (5) 2025.07.19
인터넷  (5) 2025.07.18
운영체제  (3) 2025.07.18